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생생물 관찰 실험 보고서 (고찰)
    생명과학/실험 보고서 2021. 8. 1. 14:20
    728x90
    반응형

     


    실험목적

     원생생물의 중요성을 알고 그 종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원생생물을 관찰해 위족, 편모, 섬모 등의 세포 소기관을 관찰할 수 있다.

     

    실험이론

    (1) 원생생물의 정의

    (2) 원생생물의 중요성
    (3) 원생생물 특징 및 분류
    (4) 원생생물의 소기관
    (5) 원생생물 중 독립영양생물
    (6) 원생생물 중 종속영양생물

     

    실험재료: 침강시킨 연못물, 원생생물 프레파라트 표본, 광학현미경, 커버글라스, 슬라이드글라스, 일회용 스포이드

     

    실험방법

    1. 현미경을 이용해 원생생물 프레파라트 표본을 관찰한다.

    2. 채수한 연못물을 1시간 이상 자연 침강시켜 일회용 스포이드를 사용해 부유물을 제외한 연못물만의 시료를 채취한다.

    3. 채취한 시료를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4.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커버글라스를 덮는다.

    5. 완성시킨 시료를 현미경을 사용해 낮은 배율부터 큰 배율로 올리며 관찰한다.

     

    고찰

     원생생물은 진화적, 의학적, 생태학적으로 중요성을 가졌으며, 진핵생물역에 속해 대부분 단세포 생물이지만 일부는 군체 또는 다세포를 이룬다. 광학 현미경을 사용하면서 저배율에서 고배율로 관찰해야 상을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었고 초점을 뚜렷하게 맞춰야 원생생물의 다양한 세포 소기관이나 특징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원생생물 중 독립영양생물에는 황적조류, 유글레나류, 규조류, 홍조류, 갈조류, 녹조류가 있으며, 이 중 유글레나, 남조류, 녹조류, 규조류를 관찰했다. 유글레나는 단세포 형태로 존재하며, 이분법 형태로 증식하고 동물과 식물의 특징을 갖고 있다. 유글레나 표본을 관찰하며 유글레나의 단세포 형태를 관찰했다. 남조류 표본은 녹색을 띠고 구형인 모양을 관찰했고 아메바 표본 또한 구형의 모양과 핵을 관찰하였다. 녹조류 표본은 원통형 모양의 형태와 소기관이 관찰되었는데, 실제로 연못물에서 녹조류를 발견해 녹색의 색깔을 띠고 원통형 모양의 녹조류를 관찰했다. 이 녹조류들은 엽록소 a,b를 식물과 거의 같은 비율로 갖고 카로티노이드를 가져 흔히 식물에게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녹색이었고, 관찰한 녹조류는 편모나 섬모와 같은 운동 소기관이 없어 운동성이 없었다. 규조류 표본은 세포벽과 비교적 큰 크기로 관찰되었었는데, 연못물에서 규조류는 세포벽과 45µm의 크기로 연못물에서 관찰한 원생생물들 중 가장 크기가 컸다. 규조류는 엽록소 a,c. 규조소, 갈조소를 갖고 번식체의 원형질이 증대포자인 특징이 있다. 원생생물 중 종속영양생물에는 편모충, 위족류, 섬모충류, 포자충류가 있다

     

     (관찰 결과 서술 중략)

     

     이 실험을 통해 우리 주변에 수많은 원생생물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심지어 원생생물은 연못물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바이옴이란 개념을 통해 사람의 장이나 위 등 몸에서도 존재한다. 이는 원생생물이 병원체가 되기도 하고, 이로운 효과를 줄 때도 있다. 처음 광학 현미경을 접해 원생생물 표본의 초점을 제대로 잡지 못했다. 또한, 연못물 표본을 스포이드로 채취할 때 불순물이 들어간 점이 관찰에 방해가 되었다. 표본을 채취할 때 신중하게 불순물이 없이 채취해야하며, 커버글라스를 덮고 여과지로 커버글라스를 닦을 때 섬세하게 닦아 관찰에 더 용이하게 한다는 점 등 아쉬운 점을 보안한다면 다음에는 관찰하지 못한 섬모충류의 대핵과 소핵 등 더 많은 원생생물은 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통합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