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 보고서 쓰는 방법과 고찰 팁
    생명과학/실험 보고서 2021. 7. 31. 16:31
    728x90
    반응형

    1. 실험 제목

    실험의 전체적인 제목 쓰기

    2. 실험 목적

    실험의 목적을 간단하게 쓰기

    3. 실험 원리

    실험에 이용된 원리를 쓰기

    4. 실험 방법

    실험 과정을 상세하게 쓰기

    5. 실험 결과

    실험에 대한 결과를 상세하게 쓰기

    6. 고찰

    실험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론값에 대한 오차, 계산과정 등을 구한다. 이 실험을 통해 응용 방향, 실험 발전 방향, 보다 더 나은 실험을 위한 제언 등을 추가 서술하여 퀄리티가 좋은 고찰을 서술한다.

    7. 참고문헌

    형식에 맞춰서 쓰기

     

    고찰 팁

    1. 진행한 실험이 정량 분석 실험, 정성 분석 실험, 관찰 실험인지 알고 서술하기. 어떤 실험이었냐에 따라 계산과정과 오차의 중요성이 다르고, 정확성과 정밀도가 요구되는 실험인지 달라지기 때문에 포인트를 잡고 쓰는 방향을 알 수 있다.

     

    2. 오차율과 정확도/정밀도 분석하고 오차에 대한 원인 작성하기

    오차율(%) = [ (이론값) - (실험값) ] / (이론값) * 100 으로 나타낸다. 

    정확도는 실험값이 얼마나 이론값에 가까운지 알 수 있는 측도이고, 정밀도는 실험값들이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측도이다. 

    오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 오차가 무엇을 뜻하는지 생각하여 실험 결과를 분석하기.

     

    3. 실험에서 구해야하는 값이 있다면 이 값이 어떤 의미인지 서술하고, 계산 과정에 유의하여 작성한다.

    예) 크로마토그래피에서 Rf 값을 구하기 - Rf 값의 의미와 계산 과정 서술

     

    4. 실험의 또 다른 방법을 제언하고, 더 나은 실험 방향 알아보기

    만약 분석 실험을 하였다면, 이 결과를 낼 수 있는 다른 분석 실험을 조사하기.

    예) ~실험에서 사용된 방법 외에도 ~방법들이 있다. ~방법들은 ~한 장점과 ~한 단점을 가지기 때문에 ~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실험을 통해 실생활에 응용하거나 어떤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지 조사하기.

    예) 원생생물 관찰 실험에서 많은 종의 원생생물이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원생생물은 우리 몸속에도 존재하여 이롭거나 해로운 영향을 준다. 이를 분석하는 분야를 마이크로바이옴이라 하고 ~

    오차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보다 더 나은 실험 방법을 폭 넓게 제시하기.

    예) 이번 실험에서는 실험실의 온도와 ~요인 떄문에 일정하지 않아 오차가 발생하였다. 다음 실험에서는 ~을 개선하고, ~하여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or ~방법을 ~방법으로 바꿔 오차를 줄일 수 있다고 기대한다.

    728x90
    반응형
통합왕